티스토리 뷰

임대아파트는 청년에게 꼭 필요하다. 하지만 임대아파트가 당첨이 되더라도 보증금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한 청년에게 전세보증금은 대부분 대출을 받아야 해결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직장 근처의 원룸 등을 구하기 위해서도 보증금을 위한 전월세 대출은 꼭 필요하다. 다양한 청년을 위한 전월세 대출 제도 중에서 중소기업 청년에게 해당되는 전월세 대출을 알아야 한다.

대출자격확인

소득이 가장 중요하다. 1인 가구 즉, 외벌이 일 경우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이 2.88억 이하 무주택 세대주이다. 물론 예비 세대주도 포함된다. (맞벌이는 5천만 원 이하)

 

단독세대는 문제 될 게 없어 보이며, 세대원으로 새롭게 세대주로 나와야 하는 청년의 경우 세대원으로 구성되어있는 집의 자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이면 당연히 가능하다, 나이는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에게 해당한다. 추가적으로 군 복무를 이행한 경우 최대 만 39세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연 1.2%로 상당히 저금리에 속한다. 한도는 최대 1억 원(80%~100%)이며, 최초 2년 계약으로 최장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신청방법 안내

1. 신용등급 조회

신용등급은 대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다. 무료로 신용등급을 간단하게 조회 할 수 있다.

7등급 이하는 대출이 불가하다는 문의글이 많이 확인되고 있다. 실제 대출 과정은 지정된 은행에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신용등급으로 인하여 은행 내규에 따라 대출이 불가하다.

2. 대출신청

대출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은행) 모두 가능다. 본인의 편의에 맞게 선택하여 진행하면 되며, 수탁은행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문의할 내용이 있을 경우 해당 은행 콜센터 및 지점에서 가능하다.

 

출처-주택도시기금

3. 자산 심사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자산 정보를 수집한 후 자산 심사를 한다.

4. 자산 심사결과 통보

대출 신청 시 기재한 휴대폰 연락처로 문자 결과가 발송된다.

5. 서류제출 및 추가 심사 진행

소득증빙 또는 관련 서류에서 부족한 부분이 발생할 시 추가적인 서류 제출을 요한다. 반드시 위조하지 않은 서류로 제출해야한다.

6. 대출 승인 및 실행

대출이 가능하면 이제부터는 한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행절차를 밟을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많은 절차가 보이지만 우리는 대출신청까지 제대로 해놓으면 신청한 곳에서 연락이 오기 때문에 이후에는 기다리면 된다. 심사과정에 따라 시간이 지체될 수 도 있으니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 신청하도록 한다.

준비서류 참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15~69세)

현재 취업을 준비하거나, 직장을 갑작스럽게 그만두게 된 경우, 21년 1월 1일부로 시작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청년들에게는 조건이 상당히 완하가 되니 취업을 하지 못

mmnes.tistory.com

 

 

3차 재난 지원금 대상 확인

2차 재난 지원금이 마지막일 줄 알았지만, 다시 이렇게 3차 재낸 지원금에 확정이 되었습니다. 우선, 3차 재난 지원금은 1차와 2차와 다르게 대상과 금액에 대해 변동이 있습니다. 내가 재난 지원

mmnes.tistory.com

 

 

소상공인 임차료 지원대출(1.9%금리)

3차 재난지원금 규모가 확정되며, 당초 4~5조 원의 지원금이 9조 가까이 확대되었습니다. 3차 재난지원금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을 위해 최대 1,000만원 1.9%대의 임차료 대출을 제공합니다. 집합금

mmn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