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 임대주택 첫 청약이 시작된다. 서울, 부산, 대전, 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기숙사형 청년 주택은 162호다. 월, 전세 비용이 급등한 2020년 말 청년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다. 

 

기숙사형인데 1인실?

기숙사형이라고 해서 대학교의 기숙사처럼 2~3명이 지내는 것이 아니라. 1인실이다. 아래는 주택내역의 일부이다. 모든 기숙사형 주택이 1인실이다.

 

또한 남성용주택과 여성용 주택이 구분되어 있다. 전용면적은 모두 29형(29m^2)에 가깝다. 혼자 살기엔 딱 좋은 사이즈다. 

 

참고 : LH 행복주택정보

임대 조건

시중 시세의 40%...!! 수준으로 공급한다.

 

보증금은 60만원이다.

 

또한, 보증금을 올려 월 임대료를 낮출 수 있는데

 

올라가는 임대보증금 x 6.0%÷12개월 = 낮아지는 임대료

 

예를 들어, 임대보증금을 300만 원 올릴 경우 15,000원 월 임대료가 저렴해진다.

(단, 월 임대료 하한 기준액은 62,500원)

 

입주자격

입주하는 본인이 무주택자이며, 만 19세~만 39세 이하 또는 대학생, 대학원생, 단 외국인은 신청 불가하다.

 

경쟁률이 절대 낮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지역에서 보증금을 이렇게 적게 걸고, 임대료가 저렴한 곳이 거의 없다.

소득산정 조회

1, 2순위는 본인 단독 또는 본인과 부모 중 소득을 조회한다. 3, 4순위는 본인과 부모 모두 소득자료로 월평균 소득을 산정한다.

 

소득산정은 12가지 소득을 모두 조회한다. 1, 2순위를 제외한 대상은 부모의 소득, 재산 유무에 따라 순위가 갈릴 것이다. 물론 본인의 소득도 포함된다.

 

청약 신청 일정, 방법

청약일정이 빠르게 진행된다. 신청은 21년 1월 7일 10:00부터 21년 1월 11일 17:00까지 진행된다.

 

기간 중에는 인터넷 신청으로 24시간 가능하다.

 

종료된 다음날인 12일 서류제출 대상자가 즉시 발표되며, 예비자 발표 등을 거쳐 21년 2월 18일 이후 입주가 시작된다. 

 

LH청약센터

접속 후 청약센터 > 인터넷 청약 > 청약신청(매입임대/전세임대)에서 신청 가능하다.

전자 공동 인증서 발급(개인용)

인터넷 청약을 이용할 경우 전자 공동 인증서를 발급 신청 접수일 이전까지 미리 발급 완료해야 한다.

 

청년정책 도움말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임대아파트는 청년에게 꼭 필요하다. 하지만 임대아파트가 당첨이 되더라도 보증금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한 청년에게 전세보증금은 대부분 대출을 받아야 해결할 수 있다.

mmnes.tistory.com

 

주거지원비 신청(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21년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정책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청년들에게 제공하는 정책이 다양하다 보니 놓치지 말고 하나하나 체크해봐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에게 주거지원비를 지원

mmnes.tistory.com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15~69세)

현재 취업을 준비하거나, 직장을 갑작스럽게 그만두게 된 경우, 21년 1월 1일부로 시작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청년들에게는 조건이 상당히 완하가 되니 취업을 하지 못

mmn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