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페이 결제방법 간단한 이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적인 앱은 카카오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있는데, 사실 뱅킹 기능이 가장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카카오톡 인증을 통해 나의 다른은행의 계좌를 카카오톡 친구 또는 타인에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카카오페이는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의 개념입니다.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를 한다면, 연결되어있는 나의 계좌에서 결제금액에 상응하는 금액치 출금되어 카카오페이 머니로 충전이 되고, 충전된 금액으로 결제를 하는 방식입니다. 

 

계좌 연동이 아닌 신용카드 연동도 가능합니다. 특히, 삼성 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아이폰 사용자)가 카카오페이 관련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단계 : 카카오페이 가입

설정에서 더보기를 터치하여 들어가면 나의 프로필 사진 밑에 카카오페이 가입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현재 3,000만 가입자가 돌파한 상태이기 때문에 대부분 가입되어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카카오톡 설정에서 프로필 사진 밑에 이메일, 또는 연락처가 보이지 않는다면, 이메일 등록 및 연락처 인증은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카카오페이 가입 시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단계 : 카카오페이 계좌연동

계좌를 연동해야 하는 이유?

카카오페이 결제방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결제했을 때 카카오 페이에 충전을 한 후 결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계좌를 연동시키는 것이 불안하다면, 주거래 은행이 아닌 소액의 금액이 거치된 계좌로 등록을 하면 됩니다.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지만, 현재 카카오페이는 온라인에서만 운영되는 뱅킹 서비스이기 때문에 보안에 있어서는 철두철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단계 : 결제하기 및 송금하기

바코드와 QR코드로 결제하기

카카오페이 결제방법은 2가지입니다. 방문한 곳의 QR코드를 카메라 또는 카카오톡 QR 인식 화면으로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은 나의 바코드를 결제 시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멤버십 사용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좌: 결제를 위한 화면, 가운데:신용카드추가화면, 우: 카드등록화면

하나의 바코드 : 멤버십 통합 혜택

하나의 바코드로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카페, 편의점등 멤버십을 사용할 때, 하나의 바코드 화면으로만 적립 또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번 방문할 때마다 해당 점포의 멤버십 어플을 찾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위젯에 카카오페이를 만들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좌측 탭에서 위젯 추가가 가능하고, 안드로이드의 경우 비어 있는 화면을 3초간 누르면 위젯 생성화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