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9급 공무원 준비 과정

•☏ • 2020. 12. 27. 06:23

공무원은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취준생, 직장인 모두에게 매력적인 직업이 되었다. 여가생활을 보장받고, 육아휴직등 다양한 복지제도가 갖춰진 공무원은 누구나 원하는 직업 중 하나이다. 

 

공무원 준비는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과 크게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공부하는 습관이 가장 잘 잡혀있는 고등학생 또는 졸업 직후에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호봉제로 공무원 연봉이 결정되기 때문에,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유리하다.

공무원 시험 종류

일반적으로 행정직, 기술직으로 나눌 수 있다. 9급 행정직 공무원은 일반적으로 주민센터를 떠올릴 수 있고, 기술직 공무원은 건축, 전기 등 이과 계열의 업무를 한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시험을 본다면, 행정직 공무원을 가장 많이 준비한다. 가산이 되는 자격증 취득이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기술직 공무원의 경우 가산이 되는 자격증이 2년 이상 현장 경험 또는 2년제 이상의 대학을 졸업해야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행정직에 비해 기술직이 상대적으로 커트라인이 낮은 점을 고려할 때, 충분히 노려볼 수 있다.

소방직, 경찰직, 해경직, 법원직, 우체국, 군무원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국가직, 지방직, 서울직

행정과 기술직 공무원을 준비한다면, 3가지 시험을 치를 수 있다. 국가직, 지방직, 서울직 이렇게 총 3가지이다. 커트라인은 필자의 기준으로 1순위 서울직, 2순위 국가직, 3순위 지방직 순으로 결정이 되었다.

 

한국의 인구가 수도권의 중심되어 거주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 공무원의 경쟁이 치열하고, 국가직공무원은 정부 주요부처에 배치가 된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지방직은 우리가 실제 만나는 공무원들의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공무원 시험준비 : 무료강의 시청

모든 공무원 준비는 이제 인강으로 해야 한다. 한국사의 전한길, 설민석 등 공무원 강의에는 스타강사가 존재한다. 사실 대부분의 강사가 모두 출중한 실력을 갖고 있다. 공무원 강사는 철저하게 실력으로 뽑힌다. 

 

결국, 강사의 목소리 톤, 속도 등 본인과 맞는 강사를 선택 해야한다. 그래서 무료 강의를 들어야한다. 왜냐하면 해당 학원의 강사의 강의를 최소 3번~5번까지 반복해서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무료강의는 공무원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공무원 준비를 처음준비 한다면 반드시 시청해야한다.

공무원 시험준비 : 영어, 국어, 한국사

공무원 시험은 영어가 상당히 난도가 높다. 토익을 공부했던 대학생도 공무원 영어시험에 맞게 다시 공부를 해야 할 만큼 암기 위주의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촉박한 시간도 한몫한다.

 

기본과목 모두 고등학교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전혀 생소한 과목은 아니다. 하지만 직렬과목은 생소한 과목이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은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공부하는 습관 : 학원 > 인강

고등학교까지 학원에 의지하여 공부하던 사람들의 경우 상당히 공무원 준비에 난항을 겪는다. 혼자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공무원 시험 준비는 최소 1년 ~ 2년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별도의 스터디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7급의 경우 다를 수 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한다면 혼자서 생활하는 환경에 익숙해져야 하며, 자기관리에 철저하게 임해야 한다. 특히, 멘탈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 해야한다.

대학 보다 공무원?

대학생 또는 성인이라면 공무원 시험 준비에 대한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중학생, 고등학생)이라면,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공무원을 준비하고 합격하는 것은 20살이 되고 나서 바로 '일'을 하는 것이다. 보통 대학에 진학을 하면, 25세 ~ 28세에 취업을 한다.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다면, 친구들보다 최소 4~5년은 '일'을 빨리 시작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