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조회

나의 통장 계좌 및 증권계좌는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등에 나도 모르는 사이에 통장이 이용되고 있었다는 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방지하는 목적으로 본인 명의의 계좌를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월 10일부로 공인인증서 폐지가 시행되었기 때문에 휴대폰 번호 인증만으로도 쉽게 계좌를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홈페이지 또는 휴대폰에 공인인증서를 설치한 후 인증해야만 조회가 가능했다면, 지금은 생체인증, 간편 비밀번호 설정 등을 통해 나의 모든 계좌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계좌통합관리 : 어카운트 인포

PC를 이용해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조회도 가능하나, 간단하게 모바일을 통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보다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든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조회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삼성, LG) 휴대폰을 이용하고 있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을 사용 중이라면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 인포'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어플로서 매우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출처 - 어카운트인포 어플

최근 모바일 시장 성장에 따라 앱이 전면 개편되었습니다. 또한 공인인증서 없이도 휴대폰 인증 창으로도 간단하게 휴면계좌, 증권계좌, 일반 계좌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출처 - 어카운트인포 어플

언제 개설한지도 모르는 계좌들을 저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어플 내에서 해당 계좌를 즉시 해지가 가능한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계좌통합관리 서비스가 없었다면, 해당 은행 및 증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인증 후 해지하기 위한 여러 절차들이 모두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출처 - 어카운트인포 어플

물론, 공인인증서로도 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하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내가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저의 경우 바이오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조회가 가능한데 이렇게 제가 사용하지 않는 계좌들을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 남아 있지 않은 잔액이었지만, 사용하지 않는 계좌에서 잔액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증권계좌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